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버지니아 군사대학

덤프버전 :




파일:external/alivecampus.com/Barracks1.jpg 버지니아 군사대학 (Virginia Military Institute, VMI)
파일:Virginia_Military_Institute_seal.svg
파일:Virginia_Military_Institute_full_logo.png

1. 개요
2. 출신 인물
2.1. 실존 인물
3. 스포츠
3.1. 미식축구
4. 여담
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버지니아 군사대학의 가입교
미국 버지니아주 렉싱턴(Lexington)에 위치한 군사대학.

미 연방 차원에서 운용하는 것이 아닌 버지니아 주정부에서 운영하는 주립대학이다. 그 때문에 시설도 낙후하고 졸업 후 각 군에 임관하는 연방의 미국육군사관학교, 미국해군사관학교, 미국공군사관학교, 해안경비대사관학교와 달리 ROTC(학군사관)로 등록하는 형태가 된다.[1] 그탓에 육군, 해군, 공군 등에 모두 인원을 공급한다. 숫자는 얼마 안 되지만 20세기 초의 인원 가운데는 해병대사령관을 지낸 레뮤얼 셰퍼드(Lemuel C. Shepherd, Jr.) 대장이나 랜돌프 페이트(Randolph M. Pate) 대장을 배출하기도 했으며 가장 유명한 인물이라 하면 조지 마셜 원수가 바로 이곳 출신이다. 조지 패튼은 여기서 웨스트포인트로 갔다. 이후 공군참모총장 존 점퍼도 배출했다. 한편으로는 독소전의 본좌 데이비드 글랜츠도 이 학교 출신이다. 이처럼 버지니아 군사대학은 1818년부터 세워진 전통으로 남부의 사관학교라 불렸다.

다만, 미국 전역에 ROTC가 많이 설치되는 등 워낙에 다양한 임관루트가 생겼고, 연방 사관학교들과 달리 연방정부 차원의 지원을 못 받는 주립대학이라서 버지니아 군사대학은 입시 경쟁력이 예전보다는 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외국인 학생도 입학할 수 있다. 참고로 과거에 진흙탕에 신참을 집어던지는 학교 풍습이 있었지만, 여성 생도를 받아들인 뒤에는 학교측의 강경한 조치로 사라졌다.

버지니아 군사대학을 졸업한 이근의 말에 따르면 먼저 다양하게 기초적인 수업을 들어본 후에 1학년 때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졸업 이후에 꼭 직업군인이 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그래서 직업군인은 되고 싶지 않지만 사관학교 생활을 경험하고 싶은 학생에게 추천하고, 진로의 선택성이 여러 가지인 점이 장점이라고 한다. 물론 졸업생의 80% 이상이 장교의 길을 선택한다. 나머지 인원은 간호사 혹은 기술자의 진로를 선택하기도 한다고.


2. 출신 인물[편집]




2.1. 실존 인물[편집]


  • 이근 - 대한민국의 군사 컨설턴트이자 유튜버. 현역 시절 대한민국 해군 특수전전단(UDT/SEAL)에서 특수전 장교[2]로 복무했다.









3. 스포츠[편집]


파일:VMI_Keydets_logo.png
VMI 키데츠
VMI Keydets

사우스캐롤라이나 군사대학(통칭 더 시타델)과는 스포츠에서 라이벌 관계이기도 하다.


3.1. 미식축구[편집]


파일:external/0c8c73ecd2302d23028bfba49570dd8c67e5976461d3df5c7f32f7d95f6a7efa.jpg
21대 감독 존 매케나 (1953~1966 재임. 2007년 작고.) - 오이스터 볼 진출 (1963), 타바코 볼 진출 (1964)

파일:external/prod.static.eagles.clubs.nfl.com/240_bobby_thomason_111013.jpg
1950년대 필라델피아 이글스의 주전 쿼터백 바비 토마슨

4. 여담[편집]


사이퍼즈제네럴 웨슬리의 모교이다.

5. 관련 문서[편집]



[1] 어찌보면 방위대학교와 흡사하기도 하다.[2] 해군 병과는 항해 병과(現 함정 병과).